2012년 10월 28일 일요일

BJT와 FET의 동작원리

FET의 종류를 알아보기전에 BJT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.
 
~ 그럼 시작하겠습니다.
 
우선 FETBJT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극성에 있습니다. BJTBipolar , 쌍극성이구요 FET단극성입니다. 이 단극성과 쌍극성이라는 말은 전자와 정공 둘다 반송자로 쓰이면 쌍극성, 이 중 하나만을 이용한다면 단극성이 되겠습니다.
 
그리고 동작원리로 보게 되면 BJT는 전류로 전류를 제어하는 반면 FET은 전압으로 전류를 제어합니다. (BJT같은 경우는 이미 동작원리에서 언급을 했습니다.)
 
그리고 단자의 명칭입니다.
컬렉터=드레인(D), 이미터=소스(S), 베이스=게이트(G) 이렇게 매칭 되며 결국 FET의 게이트는 BJT의 베이스의 역할처럼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드레인과 소스사이의 전류흐름을 제어합니다. 어떻게 보면 BJT와 흡사합니다. (이해가 잘 안가는 분들은 BJT 동작원리 편을 참조해주세요)
 
그리고 FETBJT보다 잘 이용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제조가 간편하다는 것입니다. 따라서 IC제조에 FET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. 제조에 필요한 공정 단계 및 사용 장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단가가 싸지기 때문입니다. (이게 결정적입니다.)
 
소자의 구분으로는 BJT 에서는 NPN, PNP 형태가 있는 반면 FET 에서는 N 채널, P 채널이 있습니다. 전류의 전도 현상에 정공이 참여하는 것을 P 채널이라고 하며 자유전자가 참여 하는 것을 N 채널이라고 합니다.
 
FET에 대한 내용이 이해가 지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지금 다 이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. 이 후 포스팅에 동작원리와 이러한 내용을 설명할 것이니 우선 이렇다는 것만 알면 되겠습니다.

아래에 표를 통해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. 표를 보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